- 글번호
- 1192
제25회 국립농업박물관 포럼 「김장문화와 한국인의 어울림」
- 수정일
- 2024.11.20
- 작성자
- 교류홍보팀
- 조회수
- 114
- 등록일
- 2024.11.20
국립농업박물관, 제25회 포럼「김장문화와 한국인의 어울림」개최
□ 국립농업박물관(관장 황수철)은 11월 22일 제5회 김치의 날을 맞이하여 제25회 국립농업박물관 포럼「김장문화와 한국인의 어울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도 등재된 우리나라 김장·김치 문화가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조명하여, 국민에게 우리 김장 문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 포럼 강연자는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원장이며, 우리의 식탁에서 김장 문화를 지속하기 위한 방안을 총 3가지 주제로 나눠 설명한다.
○ 첫 번째 주제는 ‘김장 공동체의 어울림’으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통해 인정받은 ‘김장의 공동체 문화’에 대해 소개한다.
○ 두 번째 주제는 ‘김장, 우리의 삶을 말하다’으로 시대와 지역별로 다양한 김장 문화를 비교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우리 김장 문화가 지닌 문화유산적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 마지막으로는 ‘김장문화의 미래와 기다림’을 주제로 급격히 변화하는 식문화가 김장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보전하기 위한 정책과 활동 사례를 공유한다
□ 포럼 사전등록은 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21일 23시까지 가능하며, 사전등록을 하지 않아도 현장에서 접수 후 참여할 수 있다.
□ 황수철 국립농업박물관장은 “김장은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행위를 넘어 이웃 간의 정을 나누는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라며, “이번 포럼이 우리 김장문화가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전 국민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