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박물관 소식 NAMUK MAGAZINE 2023 + NO. 4 농업박물관 소식 NAMUK MAGAZINE 2023 + NO. 4

웹진 본문

오늘 우리들

박물관 소식

1

제2회 국립농업박물관 어린이 그림 공모전 시상식

사진

국립농업박물관은 전국 유·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제2회 국립농업박물관 어린이 그림 공모전’ 시상식을 지난 9월 9일 진행했다. 공모전은 우리 농업·농촌의 아름다움, 자랑거리, 추억, 미래모습 등을 담은 ‘우리 농업·농촌, 사랑해요!’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최종 475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미술, 농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평가와 검증을 거쳐 대상 1점과 최우수 3점, 우수 16점을 최종 선정했다. 영예의 대상은 신석초 1학년 유서우 학생의 ‘편안하고 아름다운 우리나라 가을의 농촌’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따뜻한 색채감을 사용하여 즐거운 표정으로 일하는 농부와 다양한 표정의 허수아비 등 농촌의 풍경을 조화롭게 표현하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수상작은 국립농업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앞에서 전시 중이며, 수상의 여부와 관계없이 활용에 동의한 작품 또한 디지털로 함께 전시 중이다.

2

국립농업박물관 누리집, ICT 어워드 코리아 금상 수상

사진

국립농업박물관은 지난 8월 18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ICT 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앱·웹사이트 품질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특히 박물관이 수상한 앱·웹사이트 품질 통합 부문은 웹 접근성, 웹 표준 호환성과 유효성, 웹 개방성, HTML5의 적정성을 평가한 것으로, 박물관 누리집이 고령·장애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높은 품질 수준으로 구축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3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손바닥 정원’ 조성

국립농업박물관은 박물관 야외 유휴공간에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손바닥 정원 조성 행사를 진행했다. 손바닥 정원은 수원시의 공터, 자투리땅 등 도시의 빈 곳에 시민공동체가 꽃과 나무를 심어 만드는 정원이다.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노루오줌, 큰꿩의비름 등 7종 130본의 식물을 심어 아름다운 가을 경관을 연출했다.

4

고객 만족(CS)을 위한 5단계 교육 진행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문화공간으로 도약하고자 전 직원 대상으로 박물관 특화 고객 만족(CS)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전문가의 현장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전 직원 공통교육, 관리자 심화 교육, 접점별 심화 교육, 접점 직원 코칭 교육 등 맞춤형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박물관은 관람객들의 안전한 관람을 위한 교육도 진행했다. 박물관은 현재까지 진행한 교육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 서비스 제공에 앞장설 계획이다.

10~12월 국립농업박물관 일정

✽일정은 기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일정이 있다면 문의처에 진행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

땅으로부터 온 레시피

일자

’23. 10. 11.~11. 5.

장소

국립농업박물관 전시동

대상

관람객 누구나

내용

식문화 교육 프로그램 연계, 주요 곡물 및 식문화 관련 전시

문의

전시기획팀(031-324-0767)

과천과학관-내셔널지오그래픽 협업 전시

일자

’23. 11. 7.~12. 4.

장소

국립농업박물관 곤충관 외부 1층

대상

관람객 누구나

내용

기후변화와 위기, 지구와 생명과의 공존

문의

농업경영팀(031-324-9102)

교육

수직농장, 언제나 맑음

일자

화~금 10:00~17:00(공휴일 제외)

장소

국립농업박물관 수직농장 교육실

대상

초·중·고등학생

내용

수경재배 화분 만들기 및 수확 체험(1일 12명 선착순)

문의

농업경영팀(031-324-9104)

홈가드닝 교육

일자

’23. 4월~11월

장소

국립농업박물관 교육동

대상

개인(성인), 가족

내용

힐링가든, 베란다 키친가든, 식물 활용 공예 활동, 식테크 고수 따라잡기 등

문의

교육체험팀(031-324-9123)

청소년 진로 교육 프로그램

일자

’23. 4월~12월 중

장소

국립농업박물관 교육동

대상

초5~고3, 학교·청소년 단체

내용

수직농장의 수확물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구분하는 농산물품질관리사, 공기정화식물을 주제로 식물원 탐방 후, 교실을 꾸미는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실내장식 전문가, 스마트팜의 원리를 알아보는 스마트팜 구축가 체험

문의

교육체험팀(031-324-9124)

무슨 용도일까요?

글. 김효정(전시소통팀)

홀태

윗부분은 머리빗처럼 생겼지만 크기가 크고 날카로운 쇠로 만들어져 머리를 빗을 수 없습니다. 네 개 다리가 튼튼한 걸 봐서는 쇠가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려는 듯합니다. 이 도구는 무엇일까요?

이 도구는 가을 추수에 사용하는 탈곡 기구인 홀태입니다. 홀태는 쇠로 만들어진 살에 벼를 끼워서 당기면 쌀알이 벼의 줄기에서 떨어져 나오는 원리를 이용해 알곡을 털어냅니다. 알곡이 줄기보다 더 굵은 벼의 특징을 이용한 선조들의 지혜가 엿보이는 농기구입니다.

홀태는 ‘오인급五人扱’이라 하여 다섯 사람 몫을 해낸다는 의미의 별명도 있지만 요즘은 현대식 수확 기계에 밀려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아무리 콤바인이라 하더라도 직접 수확한 벼를 끼우고 당겨서 후두둑­ 굵직한 알곡을 수확하는 보람은 홀태만 못합니다. 무슨 일이든 막바지에 다다르면 고되지만 이후에 수확할 보람을 생각하면 힘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